소개
자신에게 억울한 게 생기면 잠도 못 자는 성격의'강현수', 지질한 인생 한탄하면서 인생을 한방에 성공하기 위해 주식에 도전하지만 꿈만 크게 꾸었던 강현서는 주식의 실패로 신용불량자로 전락한다. 실패한 자신을 한탄하면서 부모님과도 연락을 끊고 주식에만 몰두하기로 한다. 시간이 흐르고 강현수는 주식실력이 많이 늘었다. 와중에 작전주 한 개를 추적해 큰 수익을 내고 동생을 불러 밥도 먹으며 행복한 꿈을 꾸게 된다.그러나 기쁨도 잠시, 그가 건드린 작전주는 전직 조폭 출신 황종구(박희순)가 작업중인 작전주였다. 결국 황종구에게 잡혀가 협박을 당하던 중 주식실력을 인정받아 거대 작전주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같이 작전주를 하는 선수들과 생활을 하며 작전주라는 것에 회의감을 느끼고 결국 그 판을 바꾸기로 한다. 영화'작전'은 고위험 속임수와 복잡한 금융 범죄의 세계를 날카롭게 묘사한 한국 영화이다. 이 영화는 작전주에 대한 비판과 개미들의 마음을 대변하여 잘 만들어진 줄거리와 디테일한 캐릭터 상호작용,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펼쳐지는 강렬한 심리 드라마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개미와 세력관의 상관관계
"작전"의 주요 내용은 주식시장의 작전세력과 개미의 관계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줄거리이다.이 영화는 주식 시장의 복잡성을 묘사하고, 조작하는 그림자의 복잡성을 묘사한다. 이 영화에서 작전 세력들이 주식으로 자신의 재산을 창출하는 전략을 노출시켰다. 각 장면은 관객들의 조작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장치와 스크린을 조성하고 있다. 작전이라는 제목과 마찬가지로 작전세력들이 어떻게 주가조작을 만들어가고 그 사이에서 개미들이 어떤 심리로 움직이는지에 대하여 심리적인 묘사로 표현하고 있다. 금액적으로 적은 개미들은 주가를 조작할 만큼에 금액을 가지고 있는 세력들에게 절대로 이길 수 없고 심리적으로 , 금전적으로도 이길 수 없다는 내용을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주인공인 '현수'가 개미들을 대변해서 마지막 내용에는 '종구'가 잡혀가면서 통쾌한 결말을 보여주지만 , 현실에서는 결코 통쾌하고 행복한 결말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는 영화이다.
주인공의 심리를 끌어주는 조연들
영화가 주인공과 적대자의 동기를 모두 파헤치는 '현수'의 캐릭터 개발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수'는 야망, 교활, 취약성이 혼합된 모습으로 묘사되어 도덕적으로 모호한 행동에도 불구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이 된다. 재정 계획의 기복을 겪는 그의 여정은 그의 내부 갈등과 선택의 대가를 드러낸다. 작전세력의 입장에서 주인공의 캐릭터를 보여기도 하고 , 개미의 입장에서 주인공의 캐릭터를 보여주기도 하는 '작전'이라는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다. 또한 조연 캐릭터들은 각자의 독특한 관점을 제시하고 스토리라인에 깊이를 더한다. 주인공의 상황을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시점에서 조연들의 역할이 매우 필요하다. 세력들만 함께 생활했다면 주인공도 어쩔 수 없이 세력의 입장에서 벗어나지 못했겠지만 , 옆에서 그 나쁜 생활을 끝내주는 조연들의 행동들로 인해 영화의 마무리가 세력들을 잡아내는 엔딩으로 끝낼 수 있었다. 끈을 당기는 카리스마 넘치는 주인공부터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절박한 주인공까지 캐릭터는 현실감에 젖어 있다. 영웅과 악당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영화의 능력은 시청자가 도덕성과 성공에 대한 자신의 관점에 의문을 제기하는 복잡성을 더한다.
주식을 시작하기전에 보기 좋은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