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란?
주식이란 주식회사가 발행한 출자증권으로서 이를 보유한 주주는 주식 보유수에 따라 회사의 순이익과 순자산에 대한 지분청구권을 갖는다. 보유가 많은 만큼 지분청구권을 많이 가진다는 얘기다. 주주는 주주평등의 원칙에 따라 주주가 갖는 주식 수에 따라 평등하게 취급되므로 보유한 주식 지분만큼의 권리와 책임을 갖게 된다. 주식회사 주주는 유한책임을 원칙으로 하므로 출자한 자본액의 한도 내에서만 경제적 책임을 지게 된다. 따라서 출자한 회사가 파산하여 갚아야 할 부채가 주주 지분 이상이 되더라도 주주는 지분가치를 초과한 부채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주주가 출자한 회사에 대한 권리는 크게 자신의 이익을 위한 자익권과 회사 전체의 이익과 관련된 공익권으로 나뉜다. 주주의 자익권으로는 회사가 얻은 이익에 대해 지분에 따라 배당을 받을 권리인 이익배당청구권, 회사가 청산될 경우 부채를 제외한 나머지 재산에 대해서 지분만큼 분배를 받을 권리인 잔여재산 분배청구권, 회사가 유상 또는 무상으로 신주를 발행할 경우 우선적으로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신주인수권 등이 포함된다. 주주의 공익권으로는 주주총회에서 이사선임 등 주요 안건에 대한 의결에 지분 수에 비례하여 참여할 수 있는 의결권, 회계장부와 관련된 주요 정보의 열람을 청구할 수 있는 회계장부 열람청구권, 이미 선임된 이사를 임기 전이라도 일정 수 이상의 주주의 동의를 얻어 해임을 요구할 수 있는 이사해임요구권, 그리고 일정 수 이상의 주주 동의로 임시 주주총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는 주주총회 소집요구권 등이 포함된다.
주식의 장점 단점
먼저 장점으로써는 위험을 분산할 수 있다. 한 가지 종목에 올인하기보다는 여러 개의 종목으로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나의 소중한 자산을 한 번에 잃을 가능성은 낮다. 사람마다 성향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적인 장점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분산투자는 누구에게나 선택가능한 사안이기 때문에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 두 번째는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각 투자종목과 종목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종목을 선택하고 분배하는 등 자유롭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면서 위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베당금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의 이익금을 일부나 전부를 돌려주는 방식의 배당금은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급하게 매매를 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매매소득만을 보는 것이 나닌 자신의 종목에서 나오는 배당금을 받으면서 천천히 더 깊게 공부하고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주게 되는 효과가 있다. 주식의 단점은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높은 점이다. 열심히 모은 나의 자산을 주식시장의 변동성 때문에 모두 잃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원금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에 있어서 주식은 매우 위험한 투자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잘못된 정보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좋다고 하는 주식을 투자하게 되어 망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기업을 분석하고 공부하는 노력 대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투자하게 된다면 확실하지 않은 정보에 나의 재산을 투자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 것이다. 주식투자도 투자이기 때문에 돈을 벌려는 욕심을 가지고 급하게 매매를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잘못된 판단을 하기가 쉽다. 욕망에 사로잡혀 주식투자를 하게 될 경우에는 자신의 원금이 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매우 필요한 것이 주식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주식투자를 위한 준비
주식투자는 자신의 자산을 가지고 하는 투자이기 때문에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투자 계획을 정확하게 정해놓는 것이 효과적이다. 투자전략은 투자자의 목표를 당성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개인의 투자로 얻고자 하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투자 방법을 가치투가 가 될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장기투자, 안정적인 채권이나 현금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주식을 투자해야 안정적으로 오래 투자를 유지할수 있다. 두번째는 리스크 관리이다. 예측할수 없는 변동성을 가진 주식시장에서 리스크 관리는 필수라고 할수있다. 투자자의 자산을 한곳에 몰아두지 않고 여러군대로 분산함으로써 위험성을 낮추는 방법이 있다. 가격이 올라가는 종목도 있을 것이고 내려가는 종목도 있을 것이다. 분산투자는 분산을 통해 자산을 효과적으로 지켜낼수 있는 방법이다. 두번째는 투자전략이다. 시장을 파악하고 상세하 분석과 연구를 바탕으로 투자전략을 세운후에 투자를 한다면 타이밍을 조절하고 저평가된 종목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전략이 없는 투자는 자신의 자산을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곳에 일단 던져놓는 것이라고 생각할수 있다. 전략적인 시장조사와 공부가 자산을 지키는 투자에 도움이 된다. 세번째는 주식시장에 대한 대응이다. 최신정보와 시장동향을 체크 하면서 내가 샀던 종목들 , 내가 사고싶은 종목들에 변동성에 대하여 대응할수 있게 된다. 종목에 대한 지식이 아무것도 없다면 무작위성과 운에 맞긴 주식투자라고 밖에 볼수 없다. 위의 내용들을 종합해 자신만의 투자 기법을 만들고 리스크를 최소화 시키는 주식투자야 말로 자산을 지키는 주식투자가 될수 있을 것이다.